크라우드펀딩

사례 1 - 스타트업 스토리

창업동아리 활동을 하는 대학생이던 강모씨는 자신의 획기적인 아이템을 가지고 사업을 시작하려고 했지만 창업자금을 마련할 방법이 없었다. 가정형편도 어려워 부모님께도 손을 벌일 수 없는 상황. 강모씨는 창업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금융기관에 문을 두드렸다. 그러나 이씨에게는 은행의 문턱은 너무도 높았다. 대학생이다 보니 담보도 없고 신용으로 돈을 빌릴 수 있는 처지도 아니었다. 제2,3금융권의 대출은 살인적인 고금리로 인해 감히 생각도 못했다.

그러나 다행히 강씨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아이템에 대해 좋은 평가를 해준 다수의 투자자에게 대출을 받아 사업 창업자금을 마련하게 되었다. 그 후 사업이 활성화되고 점차 매출이 발생하게 되어 수익이 나면서 대출 원금과 이자도 다 갚아 작지만 미래가 기대되는 스타트업 기업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었다.

사례 2 – 블루투스 무선 제품 제조업체 스토리

담보가 없는 중소기업이 자금 조달을 할 수 있는 창구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무역보험공사 등 정책자금으로 융자를 받는 방법을 첫 번째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정책자금이기 때문에 금리가 낮아 중소기업으로서는 가장 큰 도움이 되는 자금 조달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은 매년 영업성과가 다르고 이로 인해 신용도나 재무제표의 기복도 심합니다. 정책자금 조달은 자연 어려워지게 마련입니다. 이때 크라우드 펀딩이 해결책이 될까요? 그렇습니다.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개발과 생산에 필요한 자금을 단기간에 조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오퍼튠을 통해 1억 원의 자금을 조달받은 우리 회사는 블루투스 무선 제품을 개발,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여느 중소기업처럼 개발과 생산 자금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신속하게 자금을 조달받기 위해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에 문을 두드렸습니다.

중소기업은 다양한 아이디어에 대해 빠른 결정을 하고 조기에 개발을 마쳐 제품 판매까지 일사천리로 나아가야 하는 환경구조입니다. 짧은 기간 내에 신제품을 개발하느냐 못하느냐 여부가 바로 실제 매출과 직결됩니다. 따라서 제품을 기획할 때 자금을 빨리 조달 받지 못하면 개발과 생산 시기, 모두를 놓칠 수 있습니다. 자금 조달을 제때 하지 못해 사장되는 제품이 벤처업계에선 부지기수입니다.

하지만 다행히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때맞춰 조달 받은 자금으로 개발과 생산을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우리 회사의 크라우드 펀딩을 활용한 자금 조달은 이번이 4번째입니다. 지난 3차에 걸친 크라우드 펀딩 투자 유치가 매체를 통해 알려지면서 긍정적인 홍보 효과를 누렸던 것이 이번 자금 신청의 큰 이유였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이 더 많은 중소기업의 신제품 개발에 획기적인 자금 공급처로 자리 잡도록 시스템이 잘 구축되면 좋겠습니다.

구인구직 더보기
구인구직 정보
사명 직무
㈜동화세상... 대전 방문전문과외교사모집
㈜대교 (주) 대교 눈높이 구미남부 지점 ...